본문 바로가기
728x90
반응형

메서드(Method)와 클래스(Class)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에서 서로 다른 개념을 나타낸다.

메서드(Method)

• 메서드는 클래스에 속한 함수로, 특정 기능을 수행하는 코드 블록으로, 클래스 내부에 메서드를 정의하여 클래스의 동작을 구현한다.
• 메서드는 입력값을 받을 수 있는 매개변수(Parameter)를 가질 수 있으며, 작업 결과를 반환할 수도 있다.
• 메서드는 클래스 내부에서 정의하고, 해당 클래스의 객체(인스턴스)를 통해 호출하여 사용된다.

class Calculator {
    int add(int a, int b) {
        return a + b;
    }

    void printResult(int result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Result: " + result);
    }
}

클래스(Class)

  • 클래스는 객체를 만들기 위한 템플릿으로, 객체의 상태(속성)를 나타내는 필드(멤버 변수)와 객체의 동작(메서드)을 나타내는 메서드(멤버 함수)로 구성된다.
  • 클래스는 객체의 설계도이며, 객체를 생성하기 위한 정보를 담고 있다.
  • 클래스는 객체를 생성하는데 사용되며, 클래스를 기반으로 여러 개의 객체(인스턴스)를 만들 수 있다.
class Car {
    String brand;
    String model;

    void drive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Driving " + brand + " " + model);
    }
}

 

요약

메서드는 클래스 내부에 정의된 함수로, 클래스가 실제로 수행하는 동작을 구현되는 반면에 클래스는 객체를 만들기 위한 틀이며, 객체의 상태와 동작을 표현하는데 사용된다.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